4월 해병대지에 기고한 글을 바탕으로 블로그에 맞춰 퇴고 후 게재합니다. <만추>, <귀로>, <시장>, <7인의 여포로>, <휴일>, <쇠사슬을 끊어라>, ‘암살자’, ‘삼포로 가는 길’ 등을 제작한 한국 거장 이만희 감독의 ‘돌아오지 않는 해병’을 감상했습니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인천을 탈환하기 위한 분대원들의 작전이 진행되던 중 인민군에 의해 살해된 한 가족의 딸 영희를 발견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어지러운 나라 상황을 고려해 소녀를 몰래 키우기로 합의한 분대원들. 대대장의 관대한 마음까지 더해져 영희는 정식으로 부대에 소속됩니다. 전쟁통에게도 행복을 비는 크리스마스가 찾아왔습니다. 그러나 중공군을 막기 위해 분대원이 투입되어 치열한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4월 해병대지에 기고한 글을 바탕으로 블로그에 맞춰 퇴고 후 게재합니다. <만추>, <귀로>, <시장>, <7인의 여포로>, <휴일>, <쇠사슬을 끊어라>, ‘암살자’, ‘삼포로 가는 길’ 등을 제작한 한국 거장 이만희 감독의 ‘돌아오지 않는 해병’을 감상했습니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인천을 탈환하기 위한 분대원들의 작전이 진행되던 중 인민군에 의해 살해된 한 가족의 딸 영희를 발견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어지러운 나라 상황을 고려해 소녀를 몰래 키우기로 합의한 분대원들. 대대장의 관대한 마음까지 더해져 영희는 정식으로 부대에 소속됩니다. 전쟁통에게도 행복을 비는 크리스마스가 찾아왔습니다. 그러나 중공군을 막기 위해 분대원이 투입되어 치열한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 돌아오지 않는 해병”는 한국의 거장으로 알려진 이·맨!감독의 초기작입니다. 그가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박·노식, 허·장 암과 함께 남자 트로이카로 꼽히던 장·동피, 최, 민수 씨의 아버지 최·무료은 한국 코미디의 전설 구·본 서 모 씨가 참여하는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런 점이 한자리에 모여서 약 20만명이라는 엄청난 관중을 기록하고 그동안< 붉은 마 다 라>과 함께 당시의 전쟁 장르의 양대 산맥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 대종상, 청룡 등 유수의 시상식에서 감독상을 비롯한 여러 상을 수상하며 돌풍의 핵으로 평가되었습니다.이렇게 좋은 이야기가 많이 있지만 무서운 비화도 숨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화에 등장하는 총기류 모든 것이 진짜에요. 게다가 공포탄에서는 없는 실탄을 장전했대요. 그 때문에, 실제로 부상자도 있었대요. 그 중 폭발로 다리를 잃게 된 엑스트라가 있었는데 강남 지역의 농지 약 1000평 정도를 보상금 명목으로 지급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막대한 금액 한가지는 부럽습니다.밖에 필름 소모가 많아서 제작이 좌절하는 곳이었는데, 오프닝 전투 장면을 본 투자가들이 만족감을 표명하고 돈을 지급하고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 한국 영화 사상 처음으로 스크린에서 엉덩이를 보였다는 점도 있습니다.
돌아오지 않는 해병’은 한국의 거장으로 꼽히는 이만희 감독의 초기작입니다. 그가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박노식, 허장강과 함께 남성 트로이카로 꼽혔던 장동휘, 최민수 씨 아버지 최무룡, 한국 코미디 전설 구본서 씨가 참석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런 점들이 한자리에 모여 약 20만 명이라는 엄청난 관객수를 기록하며 그동안 <붉은 마우라>와 함께 당시 전쟁 장르의 양대 산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대종상과 청룡 등 유수의 시상식에서 감독상을 비롯한 다양한 상을 수상하며 돌풍의 핵으로 평가받았습니다.이렇게 좋은 이야기들이 많이 있지만 무서운 비하인드도 숨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 속에 등장하는 총기류 모두 진짜입니다. 게다가 공포탄이 아니라 실탄을 장전했대요. 그래서 실제로 부상자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중 폭발로 다리를 잃게 된 엑스트라가 있었는데 강남지역 농지 약 1000평 정도를 보상금 명목으로 지급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게 사실이라면 엄청난 금액 하나만은 부럽습니다.다른 필름 소모가 많아 제작이 좌절될 뻔했지만 오프닝 전투 장면을 본 투자자들이 만족감을 표명하고 돈을 지급해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 한국 영화 사상 처음으로 스크린에서 엉덩이를 보여줬다는 점도 있습니다.
< 돌아오지 않는 해병>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는 당시의 반공을 주제로 내걸었다”반공 영화”이 뜨거웠음에도 노선을 바꾼 점입니다. 물론 그런 느낌이 전혀 없진 않지만 이러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말해지는 작품으로 남아 있습니다.그 가운데 개인적으로 이념을 내세우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고 전쟁 속에서 빛나는 인간애와 전우애 희생 정신을 그렸다는 점에 새로운 것이었습니다. 지난해 개봉한<1917>의 스코필드처럼 자신이 맡은 임무를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까지 결합해서 주제를 형성했습니다. 동시에 날카로운 메시지도 있습니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전력을 다하여 돌진하고 있지만 인간이라면 어쩔 수 없이 고민이 듭니다. 즉 죽음 사이에서 줄다리기를 하는 군사들의 생존 본능을 비추는 또 다른 흥미를 자극합니다. 그동안”인간에게 반드시 전쟁이 필요한지 물어보아라”라는 노골적인 대사를 통해서 공허감을 증폭하면서 쓴소리를 외칩니다.이렇게 이분법적 사고가 아니라 복합적으로 전쟁을 바라본 것으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고전 영화에 대한 선입견이 있습니다. ” 무거운 “,”재미 없다”,” 딱딱한 “등이 그것이군요. 그러나 『 돌아오지 않는 해병 』을 통해서 고정 관념을 조금이라도 타파했습니다. 뜻밖의 스펙터클한 풍경과 리얼한 사운드 효과, 분대원의 유쾌함과 귀여운 소녀 영희의 모습 등 연출적인 부분과 이야기의 강점이 결합하고 충분히 재미가 있었다고 평가합니다. 이상 『 돌아오지 않는 해병 』의 검토를 마치겠습니다. 유튜브에 풀 영상이 있기 때문에, 보고 싶은 분은 참고하세요.▣ 사진 출처:네이버 ▣ 공개일 정보:1963년 4월 11일
돌아오지 않는 해병감독 이만희 출연 장동휘, 최무룡, 구본서, 이대엽 개봉 Invaliddate
돌아오지 않는 해병감독 이만희 출연 장동휘, 최무룡, 구본서, 이대엽 개봉 Invaliddate
돌아오지 않는 해병감독 이만희 출연 장동휘, 최무룡, 구본서, 이대엽 개봉 Invaliddate